안녕하세요.
왕국 디자이너 입니다.
 
오늘은 셀로판지를 통해 들어온 햇빛을 분광기로 관찰해보는 실험을 해봤습니다.
 
실험전, 예상을 해본다면, 빨간 셀로판지를 통과한 햇빛을 빨간 빛 성분만 갖게 될것이고,
분광기에서는 빨간 영역만 보일것 같네요.
다른 색들도 마찬가지고요.

색색깔의 셀로판지를 준비해주세요.
저는 4겹으로 하여 좀더 정확한 실험이 되게 했습니다.
너무 얇으면 빛이 걸러지지 않고 모두 통과해버리더라고요.

분광기 슬릿 앞에 셀로판지를 대고 관찰해봅시다.
 
1. 햇빛
태양광의 스펙트럼 입니다.
모든 색이 골고루 나왔네요.
 
2. 빨간 셀로판지를 댔을때
예상대로 빨간 부분에만 스펙트럼이 나타났습니다.
왼쪽에 자세히 보면, 보라색 영역에도 희미하게 색이 나오고 있네요.
 
3. 노란색 셀로판지를 댔을때
노란색은 빨간색 부터 녹색영역에 걸친 스펙트럼이 나왔네요.
파란색도 살짝 보이죠?
노란색 영역에만 나타나지 않고, 빨간색과 녹색 영역까지 분포되었군요.
 
노란색 셀로판지를 통해 본 노란색에는 빨간색과 녹색이 섞여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4. 녹색 셀로판지를 대었을때
거의 녹색영역에서 스펙트럼이 나타나고, 빨간색과 파란색도 희미하게 보이네요.
 
5. 파란색 셀로판지를 대었을때
보라색 영역부터 녹색 영역까지 고르게 분포한 모습이 보이네요.
 
형광등을 관찰할때 처럼 선 스펙트럼이 나오지 않고,
일정 영역에서 연속된 형태의 연속 스펙트럼이 나왔습니다.
셀로판지를 많이 겹칠 수록 빛이 좀더 잘 걸러집니다.
단, 빛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스펙트럼 밝기가 어두울 수 있어요.
 
서로 다른 색의 셀로판지를 겹쳐서 보는 실험도 해보았는데, 생각보다 결과가 잘 안나왔습니다.
 
여러분도 셀로판지를 이용해서 분광기로 태양빛을 관찰해보세요!
 
뉴턴 분광기는 아래의 왕국 쇼핑몰에서 구입하실 수 있어요!
왕국 쇼핑몰에서 뉴턴 분광기 구입하기!

Posted by 왕국디자이너